갑자기 리터당 8~10km/L 나오던 19만탄 튜닝 베르나 15km/L정도 올리면서
했던 지식을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돈이 안들면서 간단한 것부터시작해서 세세히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뭐 빠진것도 몇개 있습니다만 가장 확실 한 것만 작성하였습니다^^
1. 연비의 고찰
고유가 시대는 아닌데 우리의 위대한 이명박대통령님 덕뿐에 리터당 2천원육박하게 되었고
자연스레 자동차는 성능보단 연비 위주로 갈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흉기차는 GDI의 단점을 해소하고자 꼼수로 터보차를 자동차를 출시하는 것을 봐서는 아직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름값에 정신을 덜차린거 같습니다 그중 저도 포함되지만 저는 수동이므로 밟아도 됩니다
듀얼클러치급아니면 밟지마세요 +_+ 자동은 발으면 안됨 ㄷㄷ
1) 도대체 연비 저하의 원인?
특히 차량이 노후가 되도 엔진오일, 냉각수, 타이밍벨트를 제때 꾸준히 갈았다면
엔진의 기계적인 부분 금속이라고 해야지요 헤드, 블록은 끄떡없습니다 조립상 문제가 없었다면 말이지요
모든 부품은 무한수명실험을 통해서 출시합니다
하나의 예로 조그만한 베어링하나 만드는데 부서질 때 까지 적게는 한달 두세달은 쉬지않고 계속 테스트한답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이라면 엔진에는 문제가 없고 대부분 전기장치에 의한 연비저하가 많다는 것입니다
또 누적된 카본, 엔진의 슬러지는 무시할 수 없겠습니다
2. 돈이 안드는 연비향상방법!
1) 내가 넣고 다니는 주유소는 정량, 유사 기름이 아닌지 부터 확인한다
지금은 믿을 만한 사람없더군요 무조건 의심부터 시작해야 됩니다
정확한 연비측정을 위해 직영에서 넣고 다녀봅시다 또는 진짜 믿을 수 있는 곳 [믿는 도끼에 발등찍힐 지도 ㅋㅋㅋ]
2) 발튜닝을 한다!
저도 느끼지만 사람들 드래그 하는 것도 아니고 신호 바뀌자마자 그냥 밟고 가는데
다른 사람 차 타봤는데;; 오토로 3000~4000rpm 사용하더군요
자동차는 80km/h 항속하는 것보단 정지->출발시 기름을 더 먹습니다
처음에는 밟만대고 있는 깃털 악셀부터 시작해서
6단기준 3단정도 [4단은 2단부터] 변속이 되면 그 때 악셀을 밟으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가속을 할 떄도 천천히 조금식 천천히 밟으시기 바랍니다
왜냐면 이미 탄력을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기름도 적게 먹으면서도 가속이 빠르지요
그렇다면 무단은? 그냥 깃털악셀로 가세요 ㄷㄷ
수동은? 밟아도 됨!
여튼 깃털악셀이 최고 입니다
3) 연비 잘나오게 한다고 에어컨을 끄고 다니지 않는다
기름값아낀다고 땀흘려가며 고생할 빠에 그냥 포기 하겠습니다 ㄷㄷ;
차이 해봐야 14%정도 납니다 고배기량일 수록 에어컨에 의한 연비저하는 적어집니다
3000cc 2~5%
2000cc 10%
1600cc 15~20%
하지만 저는 건강을 위해서 에어컨 끄고 다녀요 +_+
4) 가장 중요한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공기압으로 체운다.
정상압력은 얼마인가?! 타이어 최대압력의 80~85%정도 입니다
왜 만땅 채우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열역학적으로 설명해드릴 수 있으나! 쉽게 말하자면
타이어가 마찰열을 받게되면 내부공기 온도가 올라가므로 공기압력이 상승하게 되기 때문에
그걸 계산해서 80~85%정도 넣습니다 절 대 만땅넣으시면 위험합니다
80%넣어도 30~1시간만 고속도로타도 최대압력 가까이 도달합니다
타이어공기압은 운행 후에 넣는 것이 아니고 운행전에 넣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타이어가 이미 열을 받은 순간 공기압은 올라갑니다.
타이어 최대압력은 측면에서 확인하실수 있으십니다 제차는 44PSI군요 ㅎ
44 x 0.8 = 35.2PSI 나옵니다 그냥 36PSI넣습니다
여튼 기본중에 기본! 안전에도 중요하지만 연비에도 중요합니다
5) 필요없는 짐 쭐이기
그닥 연비향상에 도움없음 ㅡㅡ; 200kg이상 실고 다니는거 아니면 패쓰
6) ECU를 초기화 한다!
자동차에는 ECU라고 [일렉트로닉 컨트롤 유닛] 엔진에 들어가는 센서들을 제어하는 부품이 들어가는데
이놈이 컴퓨터 주제 학습이란 것을 합니다 운전자에 맡게 깃털악셀만 밟고 다니는건지 아니면 쏘고 다니는 건지 학습을해서 그 때 운전자의 습관에 센서보정값이 바뀌기 때문에 쏘고 다녔다면 아무래도 연비가 악화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지요초기화 하여 다시 길들여보시기 바랍니다^^
7) 엔진스캔을 물린다!
6번과 동일한 것입니다만 센서가 고장난것이 없는 체크하는 조그만한 컴퓨터 같은것이 있습니다 ECU에 연결해서 각계통이 이상없이 작동하는지 센서가 고장난것은 없는지 체크하는 기기 입니다 체크하여 미리 정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ECU초기화 할 때도 필요하지요 왜만한 사업소는 꽁짜로 해준답니다^^ 돈 받으면 후XX놈
8) 공기필터, 엔진오일 점검한다!
(1)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색깔이 아닌 점도로 체크 하는 것인데 물처럼 뚝뚝 떨어지면 교환할 시기가 다 된것입니다
그런데 운행하고 바로 체크하시게 되면 안됩니다 엔진오일이 제대로 찍히지도 않을 뿐더러 엔진오일은 열 받으면 점도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운행전에 체크하세요
(2) 공기필터
공기필터가 막히게 되면 그만큼 엔진이 흡입하는데 있어서 힘들어하기 때문에 출력저하 현상이 발생하고 운전자는 출력저하로 인한 가속페달을 더 밟게 되어 연비는 악화 되게 됩니다. 시컴하다면 교환하세요^^
9) 배터리 전압을 체크하라!!!
시동전 12.8~13v 시동 후 14~14.5V가 아니라면 발전기의 벨트장력을 조정하거나 배터리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배터리가 새제품이라면 발전기 충전전압을 체크해야됩니다 발전기도 정상이라면 아래 연비향상을 위한 튜닝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엔진은 전자제어로로 움직이기 때문에 전기는 필수 요소인데 만약에 전압이 낮으면 각부분 전기장치들이원할하게 작동을 못하기 때문에 연비저하 및 출력저하는 뻔할 뻔짜입니다제 베르나는 접지튜닝으로 인해 14.7~14.8v나옵니다 [이것은 다음항목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여기까지 돈 없이 무료로 점검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이제부터 돈 떨어지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는 항목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가장 저렴하고 확실한 순서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3. 돈이 조금 드는 연비 향상법!!!
여기서 나오는 상표나 제품은 홍보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비용이드는 연비향상법이므로 주의해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1) 스로틀 바디를 세척한다
뒤부분이 요렇게 무식하게 카본이 낍니다
록타이트 거품식스로틀바디 세척제는 7~8천원 IPO 5천원
자동차는 배기가스 절감을 위해서 배기가스나 블로바이 가스를 한번더 태우기 때문에 필연적으로카본[찌꺼기]가 끼게 마련입니다 이것이끼게되면 당연히 공기를 흡입하는데 지장도 있고 센서부분들도 제대로 인식을 못하기 때문에 세척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2) 벨트 장력조정
특히 발전기 벨트가 느슨하게되면 출력전압이 낮아 지므로 전기장치를 많이 사용하는 엔진으로써는 출력저하가 생깁니다 꼭 하시기 바랍니다
3) 효과 직빵! 점화계통을 점검한다
[마데 왜놈 NGK점화플러그]
(1) 점화플러그
플러그나 점화케이블 교환내역이 2만키로 이상이라면 꼭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스파크가 약한만큼 연료를 제대로 태울 수가 없기 때문이지요
(2) 점화케이블
그런데 지금은 점화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각 실린더마다 코일이 들어가지만
점화케이블을 사용한다면 모비스나 하렐코리아 제품추천해드리겠습니다
(3) 점화코일
10만키로 이상되셨다면 안에 코일이 [구리선]이 노후가 되서 성능 저하는 필연적으로 일어납니다 멀쩡해도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다 합치면 견적 차종마다 다르므로 6~8만원나옵니다^^
대략 출력도 소폭 올라가고 연비가1~2km/L향상될 것입니다
5) 연료 필터를 점검하라!!
가솔린은 6만키로 크게는 10만키로까지 괜찬다고 하는데 솔직히 매일밖에 있는 차인데 안에 수분도 생길 것이고
주유구 열면서 먼지나 찌끄레기 같은게 안들어 갈 일은 절 대 없겠지요
디젤은 수분이 생기기 때문에 교환주기가 짧을 수 밖에 없는데 3~4만km마다 교환하셔야 되고 수분제거는 반년마다 꼭 보셔야 됩니다
이유는 연비향상에 크게 미치지는 않으나 연료가 잘 빨리지 않을 경우 연료펌프가 고장나거나 악셀을 밟았을 때 엔진 출력이 원하는 만큼 안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이제부터는 돈좀 들어가는 연비향상 정비법!
1) 인젝터를 점검한다
[왼쪽은 19만탄 인젝터 오른쪽은 신품 인젝터]
인젝터가 막힐 경우 출력 뿐만아니라 연료혼합비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기 때문에 연비는 물론이고 출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가솔린의 경우 세척하는 비용이나 교환비용이 많이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교환을 추천해드립니다
디젤의 경우 인젝터 개당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세척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중고는 중고 쌔것을 따라올 수가 없지요
2) 가솔린의 경우 맵센서 or AFS 및 산소센서를 점검하라!
커먼레일 같은 경우 제가 직접정비를 하지 않아서 모르지만 ㅠㅠ
가솔린의 경우 연료량을 결정하는 센서가 두개인데 맵센서 또는 AFS 와 산소센서입니다
[차종마다 달라서 AFS가 달려있는 경우가 있고 맵센서가 있는 경우가 있음]
둘중하나가 고장이 나면 운행하는데는 지장 없습니다 체크등도 안들어오는 황당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센서값이 홀드가 되버리기 때문에 연료를 알맞게 분사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과다 분사로 인해서 연비가 악화가 됩니다
특히 증상으로 매연냄새가 눈이 매울정도로 굉장히 지독해집니다.
3) 흡기다기관을 청소하라!!
디젤차 흡기다기관 모습입니다
스로틀바디와 전혀 무관한 것입니다 사람 콧구멍에 콧물이나 코딱지가 있으면 숨시기 힘들 듯이 자동차도흡기다기관에 카본이 끼게 되면 깨끗한 공기는 당연히 들어가지 못하고 디젤의 경우 막힙니다 때문에 출력저하는 물론이거니와 연비에 악영향을 미치며
흡기다기관에 가스켓이 나가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에 가스켓 점검차 청소를 하는 것이지요
특히 디젤은 가솔린에 비해 가장심하기 때문에 5~6 만키로마다 해주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왜 카본이 끼느냐??! 배기가스 절감을 배기가스를 한번 더 태웁니다^^
또 블로바이가스라고 엔진오일과 연소가스가 섞인 지라시가스가 있습니다
같이 태워버리지요
4) 10만키로가 넘었다면 플러싱을 하라!!!
신차부터 시작해서 줄 곳 합성유로만 관리했다면 하실 필요 없으나
광유로 관리하셨다면 광유 특성상 슬러지가 형성되어 오일구멍을 막기 때문에 플러싱을 하여 뚫어 주셔야 됩니다
5. 연비향상을 위한 튜닝!!!!
1) 공기필터를 유니필터로 업그레이드한다!
이거슨 일반적인 공기 필터
이거슨 유니필터임 ㅎㅎ
전용틀 2만원, 필터 1셋트당 6천원
일반적인 공기필터는 종이로 만드는데 흡입저항이 커서 엔진반응도 느리고, 흡입공기량도 크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보완해주는 습식 유니필터로 교환하는겁니다 그렇게되면 엔진반응도 확실하게 빨라지며, 흡입공기량 증대로인한약간의 연비향상 있게됩니다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ㄷㄷ
하지만 확실한 것은 엔진 반응이 빨라집니다^^ 그리고 공기량이 바뀌기 때문에 ECU초기화는 필 수 입니다
리필식이기 때문에 종이식 필터와 가격차이는 없습니다 ㅎ
0.5~1km/L 상승!!
2) +.- 보강을하라!!!
[빨간선들이 전부 보강 케이블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지금 나오는 차량들은 전부 전자제어입니다 그러므로 배선노후로 인해 전압이 약해지게 될 경우센서들도 원할하게 작동하지도 못하고 점화플러그도 제대로 튀겨주지 못하기 때문에
출력저하는 물론 연비까지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우선 라이트부터 밝아졌고 다른 분도 같이 보강해드렸는데 소폭의 연비상승이 있었습니다
3) 그 외 효과 없는 튜닝들!!
불스원샷!!! -> 피스톤이나 벨브에 끼는 찌꺼기는 사포로 밀지 않는 이상 안 벗껴집니다 그저 옥탄가만 높여주는 듯합니다 불스원샷넣을 돈으로 고급유를 넣겠음 차라리전압안정기!! -> 말그래도 출렁이는 전압을 일자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나 효과는 미미함;; +.-보강하는게 훨 좋습니다 실제 전자과 교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기타
제트플러스, 배기관이나 흡기관에 바람빨리 들어가라고 바람개비 다는 것들
전부 효과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