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정수기, 세탁기 청소 - 집에서 간단히 하는 방법

2013. 8. 13. 11:05일상 생활정보.

 

 

작년 여름엔 가전제품 관리에 신경쓰지 않았는데요..

집에 새로온 가전 식구들^^이 생기면서 올여름엔 신경쓰지 않을수가 없어요...

티비,에어컨,정수기,세탁기가..새식구로^^ 저희집에 왔거든요...^^;

그래서 얼마전부터 신경써서~ 관리를 해보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몇가지 정리해서 올렸어요~!

 

1. 에어컨

 

에어컨은 봄,가을,겨울 다~ 쉬다가...여름에만 사용하는 계절가전이다 보니~

사용하기전~ 꼭 청소가 필요하구요..습기가 많은 계절에 집중적으로 사용하니깐..

중간중간 필터 점검이 꼭~ 필요합니다..

요즘은 업체에서 나와 청소를  하기도하지만~ 집에서 직접 청소를 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1)필터청소

 

많이 작동하는 여름철엔 필터청소는 2주일이 한번씩 하세요.

에어컨의 정면 도어를 앞으로 당겨 열어주세요. 양쪽 좌우에 세로 길쭉~한 필터가 있어요.

 

 

양쪽에 필터를 빼내주세요. 진공청소기나 부드러운 솔로 청소해 주세요~

오염이 심할때는 중성제세를 탄 물로 씻어 주세요..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서 잘~ 말려서 넣어 주세요^^;

저희집 에어컨은 작년에 사서....^^ 꺼내보니 깨끗해서 진공청소기로 간단히 청소를 하면 될거 같아요.

 

2)플라즈마 공기청정 시스템 청소.

흡연이 많은 장소나 업소는 1개월에 한번 이상 그외엔 3개월에 한번씩 청소해 주세요~

플라즈마 공기청정 시스템을 앞으로 잡아당기면 빠진답니다..

 

 

중성세제를 탄물에 넣고 1~2시간 정도 담구어 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충분히 행구어 주세요.

분해하거나 파곤하면 에어컨 오작동의 우려가 있어요^^;

그날에서 물기가 없을때까지 완전히 밀린후~ 원래 있었던 자리에 끼워주세요.

아래에도 항균필터가 하나더 있어요..그것도 청소기를 이용하거나 중성세제로 씻어 말려주세요^^;

 

***  에어컨 절전방법~! ***

 

①희망온도를 적절히 조절해주세요- 실내온도와 실외온도차이는 5도 정도가 좋습니다.

②실외기 배출구에 방충망등 장애물을 제거해주세요-장애물이 있으면 실외기 소음이 높아지고 전기료도 많이 나옵니다.

③새어드는 바람이 없도록 하고, 햇빛은 커튼으로 막아주세요-냉기가 밖으로 새어나가 냉방속도도 느려지고 전기료도 많이 나옵니다.

④잠잘 때는 간편예약 운전을 하세요-예약시간 동안 동작후 자동정지됩니다.

⑤좌우 바람방향을 잘 조절하여 사용하세요-냉장이 골고루됩니다.

 

2.정수기(여름철~ 휴가철 관리)

 

 

저희집에도 올해는 정수기를 하나 구입을 했어요^^

정수기는 어떤 가전보다 지속적인 관리와 청결이 중요한 가전이예요.

항상 관리를 하고 지켜봐야 하지만..습기가 많은 여름엔 세균번식도 많고, 휴가동안 장시간 꺼놓으면 생기는 문제도 생각해야 해요.

LG헬스캐어 정수기인데요..사용한지 2달이 다되어가서 몇일 있으면 인사이드캐어 관리하러 방문이 예약되어있어요.

습기가 많은 요즘엔 세균번식이 있을까 싶어서 걱정도 되고~ 두달정도 되어서 정수기 관리가 필요 할거 같더라구요.

 

 

 1)물이 나오는 꼭지를 깨끗하게 하자~

가장 손쉽게 청소 할수 있는 곳이 물이 나오는 입구부분~! 면봉으로 안을 잘~ 닦아주세요.

저희집 정수기는 두달 정도 되어는데요..아직 깨끗해 보이긴 하지만 닦아 봤어요.

눈에 잘 띄지 않는 부분이라 잊어 버릴수 있지만 생각날때마다 닦아주세요~

 

2)물탱크청소를 잘하자~

얼마전에 불만제로에 보니깐 저수조/물탱크 부분에 세균들이 번식하고~ 청소가 덜되어서 정수기가 독이된..;; 경우를 봤어요.

그것 때문인지 정수기 살때 저수조가 어떻게 생겼는지 꼼꼼하게 보고 샀던 기억이 나네요.

lg헬스케어 정수기가 저수조가 스테인레스라 그게 물때다 잘 안끼거덩요..저수조가 플라스틱제품이 많은데요..잘~ 비교해 보고 사셔도 될듯.

그래도 관리청소~ 해줘야 겠죠..^^

여름철엔 습기가 많아 저수조 안에 물방울이 생길 수가 있어요..

가끔 저수조 뚜껑을 열어서 맺힌 물방울들을 꼭~ 닦아주세요..

 

3)휴가나 장시간 정수기를 작동하지 않을때.

 

 

 

 휴가를 가거나 장시간 집을 비울땐 정수기를 꺼야 합니다..

저도 이번 휴가갈땐 정수기를 꺼놓고 갈 예정인데요 갈땐  수도꼭지 쪽에 벨브를 잠궈주세요..

다녀와서는 정수기 청소를 꼭~ 하시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정수기 살때 들어있던 긴호스한쪽을 냉수가 나오는 곳에 넣고 냉수를 모두~ 빼줍니다..

다른 한쪽 호스로 정수게 옆에 온배수 구멍에 넣고 온수를 빼내주시구요..

정수기내에 물을 모두빼고 저수조를 마른 깨끗한 천으로 닦아준후 사용해 주세요~

(자세한 청소 방법은 정수기 설명서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휴가후~ 정수기 관리를 받는게 젤~ 확실한 방법입니다..^^;

 

3.세탁기 관리

 

얼마전만해도~ 저희집엔 5년넘은 통돌이가 있었는데요~ 트롬이로 바꿨어요^^;

드롬세탁기는 세탁구가 앞에 있으니깐 청소하기가 참 쉽더라구요..

 

1) 세탁기 통살균

 

 

 <세탁기전용 살균세정제 투입> <통살균코스로 돌려주세요~> <통샬균후~ 세탁기내부>

 

세탁기전용 세제가 마트가면 있어요...사셔서 꼭~ 해보세요^^;

 한달에 한번 정도 꼭~ 해주시면 좋아요.

세탁조 안 이물질제거도 꼭~ 해주시구요..신발이나 더러운 세탁물을 세탁하고 나서도 통살균을 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2) 세탁기 문 열어놓기.

 

 

 

 

세탁후엔 문을 바로 문을 닫지마시고~ 열어서 세탁통 안을 말려주세요...^^;

아무래도 습기가 많은 여름이다 보니~ 세탁기 안에도 습기가 차서 오랫동안 있으면 좋지 않아요.

습기가 많은 여름철엔 사용하지 않을때도  사진에 처럼 조금~열어 둔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