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질제거에는 '우유, 적포도주, 흑설탕'

2013. 9. 11. 09:39일상 생활정보.


 ◆ 각질제거에는 '우유, 적포도주, 흑설탕'

윤기 있고 부드러운 피부결을 위해서는 얼굴 각질제거는 필수코스. 각질제거를 위한 딥클렌징 제품들이 많이 시판되고 있지만 식탁에 오르는 재료를 통해서도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천연 딥클렌징 재료를 사용하면 각질제거뿐만 아니라 보습 또는 영양공급 효과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우유, 적포도주, 흑설탕이 꼽힌다.

우유를 데운 후 마사지를 해주면 우유에 들어있는 효소와 젖산 등이 각질을 없애줘 피부를 맑게 해줄 뿐만 아니라 피부에 수분도 공급해준다. 우유는 너무 뜨겁지 않게 체온 정도로 미지근하게 데운 다음 화장솜에 묻혀 세안한 얼굴에 바르고 피부 결을 따라 부드럽게 3분 정도 마사지해준 다음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면 된다.

적포도주에는 안색을 맑게 해주는 양질의 아하(AHA) 성분, 피부세포의 노화와 손상을 초래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폴리페놀 등이 들어 있다. 세수한 뒤 얼굴에 깨끗한 거즈를 덮은 다음 화장솜에 적포도주를 듬뿍 적셔 거즈 위에 전체적으로 붙인다.

거즈가 거의 마르면 떼어낸 뒤 차가운 와인을 화장솜에 적셔 피부결 대로 닦아낸 뒤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헹궈낸다. 건성피부는 주 1회, 중성이나 지성피부는 주 2회 정도 해준다.

흑설탕도 딥클렌징 효과와 함께 미네랄 비타민 등을 피부에 공급해주고 보습 효과까지 주는 훌륭한 스크럽 재료다.

500원짜리 동전만큼의 클렌징크림에 흑설탕 1/2 작은술을 넣고 잘 섞어 알갱이가 어느 정도 녹은 다음 얼굴에 바르고 피부결에 따라 부드럽게 3분쯤 마사지해주고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헹궈준다.

◆ 건조한 피부엔 '참깨, 바나나, 꿀'

피부가 건조한 상태를 계속 유지하면 잔주름이 쉽게 생길뿐 아니라 피부노화도 가속화된다. 따라서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으려면 피부를 항상 촉촉하고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아무리 수분보충을 해도 건조함이 가시지 않는다면 천연재료를 이용한 자연팩을 하면 훨씬 더 촉촉한 피부를 느낄 수 있다.

참깨팩은 주름방지에 효과적이다. 참깨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으로 피부에 직접 바르면 피부를 촉촉하고 윤택하게 가꿔주어 잔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참깨에는 항산화물질인 감마 토코페롤이 함유돼 있는데, 이 물질이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을 높여주는 작용을 한다.

단, 참깨팩은 볶지 않은 참깨를 갈아서 해야 한다. 볶지 않은 참깨 2스푼을 믹서에 넣고 물을 조금 부어 곱게 간다. 간 참깨에 우유 1스푼을 넣고,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한다. 얼굴에 거즈를 덮고, 팩을 바른 후 30분 정도 있다가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바나나 계란팩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팩 재료다. 바나나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A 성분이 풍부하고, 보습효과가 뛰어나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 한다.

바나나에 함유된 타닌산은 피부노화를 지연시켜 노화에 따른 주름예방과 피부탄력에 도움을 준다. 바나나는 자극이 적어 피부에 안전하며, 계란을 함께 사용하면 피부를 더욱 촉촉하게 해줘 주름이 많은 악건성 피부에 매우 효과적이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다. 해초가루를 우유나 생수에 풀어서 걸쭉한 젤을 만든다. 해초젤, 바나나 으깬 것, 계란 노른자, 꿀을 바르기 좋게 섞는다. 깨끗한 얼굴에 거즈를 덮고 준비한 팩을 바른다. 20분이 지나면 거즈를 걷어내고 찬물로 팩 잔여분을 닦아내면 된다.

잔주름 피부엔 꿀팩도 좋다. 꿀은 비타민 B군이 풍부하다. 꿀 1 작은술, 레몬즙 약간을 잘 섞어 눈가를 제외한 부분에 펴 바르고 20여분 후 미지근로 닦아낸다.

※도움말=강진수 원장(강한피부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