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술안주

2012. 8. 23. 10:47웰빙식단 & 요리

 

화이트, 레드, 그린…. 먹을거리의 색깔에 따라 건강 비결이 숨어 있다는 컬러 푸드 이론. 같은 술을 마시더라도 이 이론을 적용해 만든 술안주를 곁들이면 혹여 덜 해롭지 않을까. 신선한 과일과 야채로 술안주에 웰빙의 숨결을 불어넣어 보았다.


WHITE
화이트 푸드는 유해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시켜준다. 대부분의 흰색 과일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 경화를 예방해주며, 배와 도라지 등은 폐와 기관지에 좋다.


졸인 바나나와 브라운 소스

재료
바나나 5개, 레몬 1/2개, 사워크림(또는 생크림) 적당량, 무염 버터 2큰술, 황설탕 4큰술, 럼(다크 럼) 1/4컵, 땅콩가루 1큰술, 계핏가루 1/2작은술

만들기
1.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길이대로 반을 자른 후 다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여기에 레몬즙을 뿌려 갈변을 막는다.

2. 중불에 달군 팬에 무염 버터를 넣어 녹인 후 ①의 바나나를 넣어 살짝 윤기만 나게 뒤섞어준 다음 그릇에 담는다.

3. ②의 버터를 바탕으로 소스를 만들 차례. ②의 팬에 황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 중불에서 끓인다.

4. ③에 럼을 넣고 센 불에서 팬을 흔들어 알코올이 증발되도록 한다.

5. 소스를 갈색이 나도록 졸인 후 바나나 위에 보기 좋게 뿌린다.

6. 계핏가루와 땅콩가루를 뿌리고 생크림으로 장식해 낸다. 


GREEN
강한 치료 효과를 가진 그린 푸드는 신장과 간장의 기능을 도와 피로를 풀어주며 공해 물질에 대한 해독 작용도 강하다. 피를 만들고 세포 재생을 도와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


아스파라거스를 넣은 그린 샐러드

재료

아스파라거스·브로콜리 100g씩, 양파·청피망 1/2개씩, 소금 약간
오리엔탈 드레싱 간장·식초·물·설탕·깨소금 1큰술씩, 올리브 오일 2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소금·후추 약간

만들기
1. 아스파라거스는 밑부분을 약간 잘라 버리고 필러로 껍질을 얇게 벗긴 후 2등분한다. 브로콜리는 머리 부분부터 밑동까지 세로로 4등분한다.

2. 끓는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어 ①을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3. 양파는 가늘게 채썰고, 피망은 반 갈라 씨를 빼서 5cm 길이로 가늘게 채썬다.

4. 볼에 드레싱 재료를 전부 넣고 골고루 섞는다.

5. 준비한 그린 채소를 그릇에 모두 담고 드레싱을 뿌려낸다. 


PURPLE
시력을 회복시키고 망막 질환을 예방해주는 보라(파랑)색. 레드 푸드처럼 항산화 작용과 심장병 예방, 혈관 장애 예방에도 기능을 발휘한다. 특히 포도는 적포도주의 심장병 예방효과로도 알려져 있다.


적양배추와 포도 요구르트 샐러드

재료

적양배추 50g, 비트 50g, 포도(껍질째 먹을 수 있는 것) 200g, 건포도 20g, 땅콩가루 1큰술, 요구르트 드레싱 플레인 요구르트 3큰술, 포도잼 1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약간

만들기
1. 적양배추는 5~6cm 길이로 아주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두었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2. 비트는 껍질을 벗기고 가늘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두었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3. 포도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농약 잔여분을 제거하고, 반을 갈라 씨를 빼낸다.

4. 볼에 ①, ②, ③과 건포도를 담고 드레싱을 뿌려 섞고 땅콩가루를 뿌려 낸다.


RED
레드 컬러 푸드는 체내의 유해 산소를 제거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암을 예방해주고, 동맥 경화와 심장병에도 좋다. 특히 딸기와 같은 붉은 과일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예방해준다.


딸기 카나페와 크랜베리 드레싱

재료(10개분)

딸기 10개, 두부 50g, 에멘탈 치즈 50g, 크랜베리 30g, 유기농 스낵(시판용) 10개, 신선한 바질 잎 적당량, 소금·후추 약간씩, 커스터드 달걀노른자 1개 반, 레몬즙 3큰술, 연유 70g, 레몬 껍질 1/2작은술, 감자 전분 1/2작은술, 크랜베리 과즙 20g

만들기
1. 딸기는 엷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주고, 꼭지를 떼서 세로로 반을 가른다.

2. 두부는 사방 5mm 크기로 작게 잘라 약간의 소금을 뿌려두었다가 물기를 닦는다.

3. 크랜베리는 냉동실에서 꺼내어 바로 쓴다.

4. 커스터드 재료를 만들기 위해 볼에 달걀노른자와 레몬즙, 연유를 넣고 거품기로 돌려 흰빛이 되도록 만든다.

5. 흰빛이 되면 중탕으로 저어주며 레몬 껍질, 전분, 과즙을 넣어 걸쭉한 크림이 될 때까지 계속 저어준다.

6. 스낵에 ⑤의 크림을 바르고 딸기, 두부, 치즈, 크랜베리, 바질을 올려 오픈 카나페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