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근육이 50+건강을 좌우한다

2015. 1. 14. 18:29건강*웰빙

THE 지키는 건강/헬스

엉덩이 근육량

엉덩이는 우리 몸에서 근육량이 가장 많은 부위 중 하나입니다. 엉덩이 근육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대둔근(볼록 튀어나온 부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힘이 세고 커다란 근육으로, 서 있을 때 자세를 유지하고 걸을 때 무게중심을 잡아주며, 강한 힘을 내야 할 때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중요한건 탄탄하게 올라붙은 엉덩이야말로 앞으로 얼마나 건강하게 살 수 있을 지 가늠하게 해주는 건강 지표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쉽게 생각하지만, 우리 몸에서 힘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는 엉덩이 근육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까 해요.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평소 생활 속에서 우리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깨알 정보들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왜 하필 엉덩이일까?

엉덩이의 위치를 보면 인체에서 엉덩이가 하는 역할을 좀 더 분명히 알 수 있어요. 엉덩이는 내 몸의 딱 중간에서 하체와 상체를 연결해주고 좌우 균형을 잡아줍니다. 인간이 직립보행을 할 수 있는 이유도 엉덩이 근육이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이죠. 그러다 보니 엉덩이 근육이 약해지면 균형 감각이 떨어져 쉽게 넘어지고 골절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아기게 됩니다. 더불어 상체와 하체, 즉 허리와 다리로 악영향이 전달되어 각종 근골격계 질환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허리 통증

문제는 의자나 침대를 이용하는 서양식 생활 방식과 자동차나 엘리베이터 등에 익숙해지면서 엉덩이 근육을 사용할 일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근육이 크게 감소하는데, 보통 엉덩이, 허벅지 같은 큰 근육부터 근육량이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그러니 엉덩이를 단련해야 하죠.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는 엉덩이가 얼마나 빵빵하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엉덩이 근육을 단련하면..

1) 낙상으로 인한 골절을 막을 수 있어요

엉덩이 근육이 탄탄하면 한 번 휘청해도 잘 넘어지지 않습니다. 설사 넘어진다고 해도 뼈가 튼튼해서 웬만해선 골절을 입지 않죠. 엉덩이 근육과 뼈가 튼튼한 게 무슨 상관이 있을까 싶겠지만 근육과 뼈는 서로 상호 보완적입니다. 근육이 뼈를 감싸 지지해주기 때문에 근육이 약해지면 뼈도 급속히 약해지게 됩니다. 실제 호르몬 변화로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폐경 여성들이 근육량을 키운 결과, 대퇴부의 골밀도가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들도 있는데요. 근육운동을 하면 골밀도가 저절로 높아지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겁니다.

2) 허리와 무릎 통증이 사라져요

엉덩이 근육은 허리와 다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엉덩이 근육이 약해지거나, 특히 습관적으로 취하는 잘못된 자세로 한쪽 엉덩이가 유독 더 약한 경우, 좌우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해 허리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약해진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면 통증이 경감되죠.

엉덩이 건강

허리는 아픈데 척추에는 이상이 없다면 엉덩이 근육을 살펴봐야 합니다. 엉덩이 근육은 척추뼈를 따라 길게 붙어 있는 척추기립근과도 연결되어 있는데요. 허리 근육은 복대 역할만 할 뿐 실질적으로 허리에 힘을 전달하는 것은 허리에 붙어 있는 엉덩이 근육이랍니다. 허리를 지탱하는 엉덩이 근육이 점차 약해지면 허리가 굽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무릎 통증도 마찬가지인데요. 미국 인디애나 대학의 연구 결과, 무릎 통증이 있는 여성 마라토너를 대상으로 엉덩이 강화운동을 실시했더니 무릎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거나 감소했습니다.

3) 살찌지 않는 체질이 되요

근육은 인체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조직인데요. 나이가 들면서 근육량이 줄어들어 체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유산소 운동으로만 체중을 빼면 하루 이틀만 운동을 쉬어도 다시 체중이 올라갑니다. 유산소 운동을 해야만 칼로리가 소비되기 때문입니다.

엉덩이 근육

하지만 근육운동을 병행해 근육량을 늘리면 쉽게 체중이 올라가지 않는데요. 가만히 쉴 때도 근육이 열심히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근육량을 늘리기 가장 좋은 부위는 어디일까요? 바로 근육이 가장 많은 엉덩이 근육입니다. 엉덩이 근육을 단련하면 근육량을 늘리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엉덩이와 연결된 허벅지와 허리까지 운동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4) 혈당과 혈압을 조절할 수 있어요

근육은 우리 몸에서 에너지대사가 일어나는 주요 조직이기 때문에 엉덩이 근육처럼 큰 근육의 크기가 줄어들면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올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당뇨 환자에게 근육량을 늘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혈당 관리법인데요. 근육은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면 그만큼 포도당을 소비하는 창구가 많아지게 됩니다.

심혈관 질환

고혈압 환자들은 협압 관리를 위해 유산소 운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근육운동은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근육운동은 강도가 높아 숨을 헐떡이게 되는데요. 이러면 오히려 혈압이 올라간다고 오해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당한 강도의 근육운동은 오히려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근육운동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이유이기도 하죠.


여러분은 평소 엉덩이 근육 단련을 위해 얼마나 관심을 쏟고 계셨나요. 일반적으로 멋진 바디라인을 갖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시는 분들은 자주 봤지만, 건강을 위해 엉덩이 근육을 단련하지는 분들은 많이 보지 못한 것 같아요. 각종 질환도 예방해주고 건강 나이까지 젊어질 수 있는 엉덩이 근육, 오늘부터라도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위해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친절한 라이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