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대형 카드 3사의 고객 정보 유출로 온 나라가 들썩였다.
카드사와 정부는 2차 피해는 없을 거라며 안심시키기에 급급한 분위기.
제도적인 보완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개인들도 자신의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난 카드 3사 개인정보 유출 사건은 정보가 너무나 세부적이라 충격적이다.
주민번호는 기본이고 결제계좌, 연소득, 그리고 여권번호까지 털린 사람도 있다.
거기에 신용 등급, 연체 정보가 포함되어 있고 카드 발급 현황, 카드 만료일까지 노출된 곳도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해당 카드사에 카드가 없어도 정보가 유출되었을 수 있는데 이는 계열사 간에 고객 정보 공유를 허용하고 있기 때문.
카드사를 탈퇴해도 고객 정보는 통상 5년간 보관하기 때문에 오래전에 해지했어도 피해자가 됐을 가능성이 크다.
당장 실천은 어렵지만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할 만한 방법이 논의되기도 하고
개인정보 필수 항목을 10개 항목으로 제한, 최소화해 동의를 하지 않는다고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정부는 발표했다. 또 한 명이 대표로 소송을 제기해 승소하면
나머지 피해자들도 소송 결과를 적용받는 집단소송제를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이미 노출될 대로 되어버렸다고 손을 놓았다간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사소한 것부터 검토해 피해를 줄이는 게 지금은 최선이다.
1. 신용카드, 거래은행 최소화하기
신용카드 개수는 되도록 줄이고 주거래 은행을 정해 이용한다. 카드명세서나 은행 명세표는 반드시 알아볼 수 없도록 찢어서 버린다. 간혹 체크카드가 신용카드보다 더 안전하지 않을까 하지만 카드를 만들 때 요구하는 개인정보 수집 내용은 같다. 현금을 사용하는 게 아니라면 별 차이가 없다.
2. 경품 이벤트 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