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정비]] 스로틀 바디를 청소를 해봅시다

2011. 11. 25. 11:09유익정보&아이디어

오오오 풀어요

겉은 깔끔한데 안에는 새캄해요~

요세 급격한 연비 저하로 도대체 어디가 문제인지 알수가 없어

우선 스로틀부터 청소를 하기로 했습니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스로틀은 어디에 있는가??!!

흡기필터 쭈욱 따라가면 바로 고무호스와 엔진이 맞나는 지점이 바로 스로틀입니다

쉽게 말해 스프링이 많이 감겨 있는 곳이 스로틀입니다 금방찾습니다

1. 흡기 호스클립을 10mm볼트나 드라이버로 푼다

2. 두손으로 잡아 좌회전했다가 우회전했다가 돌려가면서 빼면 쉽게 빠집니다

무식하게 잡아 당기면 호스 찌져지거나 안 빠집니다.

[아무리 빡신 호스도 이렇게 하면 그냥 풀어냅니다 노하후임 ]

3. 세척제마다 다르지만 시동을 걸고 첫번째 사진보면 스프링으로 감겨 있는 것이 있는데

[스패너 바로 밑에]

이게 스로틀입니다 이걸 좌우로 당기면 엔진 rpm이 올라갔다가 내려갑니다

스로틀를 당겨 엔진 rpm 올라갈 때 [2000~3000rpm] 스프레이 세척제가 들어가게 전량을 분사합니다..

그러면 머플러에 흰연기와 함께 검은 찌꺼기가 나올겁니다

4. 전량분사후 10~20초동안 2000rpm 유지후 시동을 꺼도 무방합니다

-> 세척제는 휘발성이 강하므로 엔진안에 들어가도 상관없습니다 같이 탑니다

5. 흡기공기값이 바뀌므로 ecu를 초기화 시킬것

안시켜도 무방하나 그냥 하는김에 해주세요 ㅎ 차종마다 다릅니다 요세 차는 하이스캔 없으면 초기화 안되지요

3만키로만에 처음 한 스로틀 청소 후기

-> 엔진 출력증가, 엔진소음감소, 연비는 모르겠습니다

왜 스로틀 바디 청소를 하는가?

배기가스를 줄이기위해 배기가스를 흡기쪽으로 보내 한번더 태웁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찌꺼기가

생길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너무 많이 끼게되면 센서 오류가 나고 연소실에 좋은 공기가 들어갈리가 없죠

대략 1~2만키로마다 한번식 하면 좋습니다 세척제도 비싼편도 아니구요 5천원이면 구입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 시흥대로대리점 김구차장(김재욱)拜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