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언 300선-
1. 서두르라. 다가올 시간을 기다리지 말라. 오늘 준비가 되지 못한 자는 내일은 더욱 더 그러할 것이다. Make haste nor wait the coming hours; he who is unready today will be more so tomorrow. (Ovidius)
2. 비교되지 않고서는 좋고 나쁜 것이 없다. Nothing is good or bad but by comparison. (Thomas Fuller)
3. 종교는 많지만, 도의는 하나 뿐이다. There are many religions, but there is only one morality. (J. Ruskin)
4. 이 세상은 생각하는 자에게는 희극이요, 느끼는 자에게는 비극이다. This world is a comedy to those who think, a tragedy to those who feel. (Horace Walpole)
5. 진정한 행복은 절제에서 나온다. True happiness springs from moderation.(Goethe)
6. 게으름은 가난의 어머니다. Idleness is the mother of poverty. (Unknown)
7. 확신하려면 의심으로 시작해야 한다. To believe with certainty we must begin with doubting. (Stanislaus, King of Poland)
8. 용서를 받으려면 용서하라. Forgive that you may be forgiven. (Seneca)
9. 겁장이는 죽기 전에 여러 번 죽지만, 용감한 자는 단 한번의 죽음을 맛본다. Cowards die many times before their deaths, but the valiant never taste of death but once. Shakespeare)
10. 자연은 신이 쓴 책이다. Nature is a volume of which God is the author. (Moses Harvey)
11. 우리는 이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었으매, 분명 아무 것도 가져가지 못하리. We brought nothing into this world, and it is certain that we can carry nothing out. (New Testament)
12. 행복하다고 믿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행복은 결코 오지 않는다. You have to believe in happiness, or happiness never comes. (Douglas Maloch)
13. 가시나무를 심는 자는 장미꽃을 얻으리라 기대 해서는 안된다. He that plants thorns must never expect to gather roses. (Pilpay)
14. 희망은 깨어있는 꿈이다. Hope is a waking dream. (Aristotle)
15. 한번 밖에 없는 인생이지만 남을 위해서 사는 인생은 살만한 가치가 있는 인생이다. Only a life lived for others is a life worth while. (Youth, June, 1932)
16. 문제는(중요한 것은) 우리가 얼마나 오래 사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사느냐다. It matters not how long we live, but how (we live). (P.J.Bailey)
17.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하며, 성내기도 더디하라. Let every man be swift to hear, slow to speak, slow to wrath. (The New Testament)
18. 미련한 자의 마음은 그의 입 속에 있지만, 현명한 자의 입은 그의 마음 속에 있다. The heart of the fool is in his mouth, but the mouth of the wise man is in his heart. (Benjamin Franklin)
19. 안전할 때라 할지라도 경계하는 자는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 He is safe from danger who is on guard even when safe. (Publilius Syrus)
20.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If any would not work, neither should he eat.(The New Testament)
21. 당신 스스로가 하지 않으면 아무도 당신의 운명을 개선시켜주지 않을 것이다. None will improve your lot if you yourselves do not.(Bertolt Brecht)
22. 근면은 부(富)의 오른 손이요, 절약은 그의 왼손이다. Industry is fortune's right hand, and frugality her left. (John Ray)
23. 우물이 마르기까지는 우리는 결코 물의 가치를 모른다. We never know the worth of water till the well is dry. (Thomas Fuller)
24. 신용을 잃은 자는 더 이상 잃을 것이 없다. He that has lost his credit can lose nothing further.(Publilius Syrus)
25. 죄는 취소될 수 없다. 용서될 뿐이다. Sins cannot be undone, only forgiven. (Igor Stravinsky)
26. 질서는 하늘의 으뜸가는 법률이다. Order is Heaven's first law. (Alexander Pope)
27. 역사는 사람들에게 과거에 대해 알려줌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미래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게 해준다. History, by apprising (men) of the past, will enable them to judge of the future. (Thomas Jefferson)
28. 비젼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기술이다. Vision is the art of seeing things invisible. (Jonathan Swift)
29. 말은 마음의 指標요 거울이다. Speech is the index and mirror of the soul. (Thomas William Robertson)
30. 늑대와 함께 자라면 울음소리도 늑대를 닮는다. Who is bred among wolves will learn to howl. (John Florio)
31. 無知는 신의 저주를 받을 만한 것이요, 知識은 우리를 천국으로 날아가게 하는 날개이다. Ignorance is the curse of God; knowledge is the wing wherewith we fly to heaven.(Shakespeare)
32. 바다에 빠져 죽은 사람보다 술에 빠져 죽은 사람이 더 많다. Wine has drowned more men than the sea. (Thomas Fuller)
33. 담배는 악마에서 생기는 더러운 잡초다. 담배는 너의 지갑을 말리고, 담배는 너의 옷을 태우며, 또한 담배는 너의 코를 굴뚝으로 만든다. Tobacco is a filthy weed that from the devil does proceed; it drains your purse, it burns your clothes, and makes a chimney of your nose. (Benjamin Waterhouse)
34.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이 말은 이승의 행복한 상태를 간결하나마 충분히 표현한 말이다. 이 둘을 다 가지고 있는 사람은 더 이상 바랄 것이 거의 없을 것이나, 이 중 한 가지라도 부족한 사람은 다른 무엇으로도 그 보상이 어려울 것이다. A sound mind in a sound body, is a short but full description of a happy state in this world. He that has two of them, has little more to wish for; and he that wants either of them, will be little the better for anything else. (John Locke)
35. 침묵은 매우 작은 미덕이다. 그러나, 해서는 안될 말을 하는 것은 극악무도한 범죄다. Silence is a very small virtue, but to speak what should not be uttered is a heinous crime. (Ovidius)
36. 오늘 생각해서 내일 말하라. Think today and speak tomorrow. (H. G. Bohn)
37. 칭찬은 선량한 사람들을 더 선하게 하고, 나쁜 사람들을 더 나쁘게 한다. Praise makes good men better, and bad men worse. (Thomas Fuller)
38. 천번을 재보고 한번 짜르라. Measure a thousand times and cut once. (A Turkish Proverb)
39. 신뢰받는 것이 사랑받는 것보다 더 큰 찬사다.
To be trusted is a greater compliment than to be loved. (George Macdonald)
40. 어느 누구의 지식도 그의 경험을 넘어설 수 없다. No man's knowledge can go beyond his experience. (John Locke)
41. 공손은 인성의 꽃이다. 예의바르지 못한 자는 인간답다고 할 수 없다. Politeness is the flower of humanity. He who is not polite enough is not human enough. (Joubert)
42. 친절한 행동은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결코 헛되지 않는다. No act of kindness, no matter how small, is ever wasted. (Aesop)
43. 은혜를 베풀거든 결코 그것을 기억하지 말라. 은혜를 받거든 결코 그것을 잊지 말라. If you confer a benefit, never remember it; if you receive one, never forget it. (Chilon)
44. 완전한 良識은 매우 극단적인 것을 피한다. 지혜와 절제의 일치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라. Perfect good sense shuns all extremity. Content to couple wisdom with sobriety. (Moliere)
44. 모든 사람에게는 예절바르게, 다수에게는 붙임성있게, 소수에게는 친밀하게, 개인에게는 친구로 대하시오. 어느 누구에게도 적은 되지 마시오. Be civil to all; sociable to many; familiar with few; friend to one; enemy to none. (Benjamin Franklin)
45. 모든 권리에는 책임이, 모든 기회에는 의무가, 모든 소유물에는 세금이 당연히 수반된다고 나는 믿는다. I believe that every right implies a responsibility; every opportunity, an obligation; every possession, a duty. (John Davison Rockefeller)
46. 진정한 개인의 자유는 경제적 보장과 독립 없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굶주리고 직업이 없는 국민은 獨裁가 시행될 구실이 된다. True individual freedom cannot exist without economic security and independence. People who are hungry and out of a job are the stuff of which dictatorships are made. (Franklin D. Roosevelt)
47. 전시에 필요한 것을 우리는 평화시에 대비해야 한다. We should provide in peace what we need in war.(Publilius Syrus)
48. 소년은 개구리에게 장난 삼아 돌을 던지지만, 개구리는 장난이 아니라 진짜로 죽는다. Though boys throw stones at frogs in sport, the frogs do not die in sport, but in earnest. (Bion)
49. 사람이 호랑이를 죽이려하면 사람은 이를 스포츠라고 부른다. 반면에, 호랑이가 사람을 죽이려하면 사람은 이를 잔인하다고 한다. When a man wants to murder a tiger he calls it sport: on the other hand, when the tiger wants to murder him he calls it ferocity. (B. Shaw)
50. 모든 빛은 그림자가 있다. Every light has its shadow. (H. G. Bohn)
51. 하늘에 대고 침을 뱉으면, 그 침은 네 얼굴에 떨어진다. When you spit against heaven, it falls in your face.(George Herbert)
52. 못이 부족하면 말굽을 잃고, 말굽이 부족하면 말을 잃게 되며, 말이 부족하면 기수를 잃는다. For want of a nail the shoe is lost; for want of a shoe the horse is lost; for want of a horse the rider is lost. (George Herbert)
53. 非暴力은 내 신앙의 제1조이며, 내 강령의 마지막 條이다. Nonviolence is the first article of my faith. It is also the last article of my creed. (M.K. Gandhi)
54. 습관은 성격으로 변한다. Habits change into character. (Ovidius)
55. 습관은 제2의 천성이다. Habit is a second nature. (Montaigne)
56. 살아가는 만물은 혼자서도, 또는 자력으로도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Everything that lives, lives not alone, nor for itself. (William Blake)
57. 근면은 행운의 어머니다. 반대로, 게으름은, 사람을 그가 가장 바라는 어떠한 목표에도 결코 데려다 주지
않는다. Diligence is the mother of fortune, and idleness, its opposite, never brought a man to the goal of any of his best wishes. (Miguel De Cervantes)
58. 구하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Seek, and you shall find; knock, and it shall be opened to you.(The New Testament)
59. 우리의 젊은이들을 가르치고 교육시키는 외에 이보다 더 위대하다거나 더 좋은 선물을 무엇으로 국가에
바칠 수 있겠는가? What greater or better gift can we offer the republic than to teach and instruct our youth? (Cicero)
60. 우리는 모든 일에 다 유능할 수만은 없다. We are not all capable of everything. (Vergil)
61. 잘못은 그것을 통하여 우리가 발전해가는 훈련이다. Error is the discipline through which we advance.(W. E. Channing)
62. 행동으로 완결되지 못하는 말은 모두 헛된 것이다. Every word is vain that is not completed by deed. (Greek anthology)
63. 행실은 각자가 자기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거울이다. Behavior! is a mirror in which everyone shows his image. (Goethe)
64. 백년을 살 것처럼 일하고, 내일 죽을 것처럼 기도하라. Work as if you were to live a hundred years, pray as if you were to die tomorrow. (Benjamin Franklin)
65. 모든 일은 어려운 고비를 넘겨야 쉬워진다. All things are difficult before they are easy. (Thomas Fuller)
66. 할 수만 있으면 타인보다 더 현명하라. 그러나, 그렇다고는 말하지 말라. Be wiser than other people if you can; but do not tell them so. (Lord Chesterfield)
67. 돕는 손이 기도하는 입술보다 더 성스럽다. The hands that help are holier than the lips that pray. (R.G.Ingersoll)
68. 너 자신을 아는 것을 너의 일로 삼으라.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교훈이니까. * Make it your business to know yourself, which is the most difficult lesson in the world. (Cervantes, Don Quixote)
69. 만일 그대의 얼굴이 뒤틀려 있다면, 거울을 탓해 보았자 아무 소용 없다. It is of no use to blame the looking glass if your face is awry. (W.E.Gladstone)
70. 自責은 改善을 낳는다. Remorse begets reform. (William Cowper)
71. 인내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 Patience is bitter, but its fruit is sweet. (Rousseau)
72. 자신을 극복하는 힘을 가진 사람이 가장 강하다. He is most powerful who has power over himself. (Seneca)
73. 하고자 하는 마음에는 불가능이 없다. Nothing is impossible to a willing heart. (John Heywood)
74. 지혜란 최선의 방법으로 최선의 결과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Wisdom denotes the pursuing of the best ends by the best means. (Francis Hutcheson)
75. 성실은 도덕의 핵심이다. Veracity is the heart of morality. (T. H. Huxley)
76. 믿기 전에 시험해보라; 뛰기 전에 앞을 보라. Try before you trust; look before you leap. (John Trapp)
77. 감사는 예의의 가장 아름다운 형태이다. Gratitude is the most exquisite form of courtesy. (Jacques Maritain)
78. 부러지느니 보다 굽히는 것이 더 낫다. Better is to bow than break. (John Heywood)
79. 겸손은 모든 미덕의 근본이다. Lowliness is the base of every virtue. (P.J. Bailey)
80. 다음 세 가지는 다음 세 경우에만 알 수 있다. 용기, 그것은 전쟁중에만 알아볼 수 있고, 지혜, 그것은 분노에 사로잡혀 있을 때만 알아볼 수 있으 며, 우정, 그것은 곤궁할 때만 알아볼 수 있다. Three things are known only in three places: Valor, which knows itself only in war; Wisdom, only in anger; and Friendship, only in need. (Emerson)
81. 시기와 분노는 생명을 단축시킨다. Envy and wrath shorten the life.
82. 정직한 사람의 말은 그의 수표나 마찬가지다. An honest man's word is as good as his bond. (John Ray)
83. 타인의 죄를 말할 때마다 너 자신의 양심을 반성하도록 하라. Whenever you remark another's sin, bid your own conscience look within. (Benjamin Franklin)
84. 사람은 자기가 남을 존경할 때만 존경받을 수 있다. Men are respectable only as they respect. (Emerson)
85. 큰 배는 깊은 바다를 요구한다. A great ship asks deep waters. (George Herbert)
86. 무엇이든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지 마라. Never take anything for granted. (Benjamin Disraeli)
87. 로마에 있을 때는 로마 식으로 살고, 다른 곳에 있을 때는 그 곳 사람들 식으로 살라. When you are at Rome, live in the Roman style; when you are elsewhere, live as they do elsewhere. (St. Ambrose)
88. 한 권의 책만 읽은 사람을 조심하라. Beware of the man of one book. (Thomas Aquinas)
89. 일이 불가능하다고 믿는 것은 그 일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길이다. To believe a business impossible is the way to make it so. (Thomas Fuller)
90. 평범한 사람들은 단지 어떻게 시간을 소비할까 생각하지만, 지성인은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까 노력한다. Ordinary people think merely how they will spend their time; a man of intellect tries to use it. (Schopenhauer)
91. 사람들은 언제나 자기들이 처한 환경을 탓한다. 이 세상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이란, 일어서서 그들이 원하는 환경을 찾고, 만약 찾을 수 없을 때는 그러한 환경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People are always blaming their circumstances for what they are. The people who get on in this world are the people who get up and look for the circumstances they want, and, if they can't find them , make them. (G.B. Shaw)
92. 인간은 환경의 피조물이다. Man is the creature of circumstance.(Robert Owen)
93. 자연은 결코 우리를 속이지 않는다. 우리 자신을 속이는 것은 언제나 다름 아닌 우리다. Nature never deceives us; it is always we who deceive ourselves. (Jean-jacques Rousseau)
94. 후회할 일은 어떤 것이든 시작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Take care not to begin anything of which you may repent. (Publilius Syrus)
95. 슬기로운 자는 미래를 마치 현재인 양 대비한다. The wise man guards against the future as if it were the present. (Publilius Syrus)
96. 인간의 마음가짐이 곧 행복이다. The will of a man is his happiness. (Schiller)
97. 자기 신뢰가 성공에 있어서 제일의 비결이다. Self-trust is the first secret of success.(Emerson)
98. 위대한 일을 성취하는 자는 바로 모험가들이다. It is the adventurers who accomplish great things. (Montesquieu)
99. 인생은 행동이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은 곧 죽음이다. Life is Act, and not to Do is Death. (Lewis Morris)
100. 번영도 위대한 스승이지만, 역경은 더 위대한 스승이다. Prosperity is a great teacher; adversity is a greater (teacher). (William Hazlitt)
101. 목표는 설령 그것이 달성되든 안되든 인생을 위대하게 만든다. 셰익스피어 같은 인물이 되도록
노력하라. 그 나머지는 운명에 맡기고. The aim, if reached or not, makes great the life;/ Try to be Shakespeare, leave the rest to fate. (Robert Browning)
102. 미련한 자는 먼 곳에서 행복을 찾고, 현명한 자는 자기 발 밑에서 행복을 키운다. The foolish man seeks happiness in the distance; the wise grows it under his feet. (James Oppenheim)
103. 위대한 희망은 위대한 인물을 만든다. Great hopes make great men. (Thomas Fuller)
104. 다음의 넷은 돌아오지 않는다 ― 입 밖에 낸 말, 쏘아버린 화살, 흘러간 세월, 간과해버린 기회. Four things do not come back : /the spoken word; the sped arrow;/ time past; the neglected opportunity. (Omar Ibn)
105. 빛이 비치는 동안에 건초를 만들자. Let us make hay while the sun shines. (Cervantes)
106. 현명하게, 올바르게, 그리고 정직하게 살지 않고서는 즐겁게 사는 것이 불가능하며, 또 즐겁게 살지 않고서는 현명하게, 올바르게, 그리고 정직하게 사는 것이 불가능하다. It is impossible to live pleasurably without living wisely, well, and justly, and impossible to live wisely, well, and justly without living pleasurably. (Epicurus)
107. 인생을 두려워하지 말라. 인생은 살아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믿으라. 그대의 믿음은 그러한 인생을 창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Be not afraid of life. Believe that life is worth living, and your belief will help create the fact. (William James)
108. 인생(人生)을 한 마디로 정의해야 한다면 이렇게 될 것이다. 인생은 창조(創造)다. If I had to define life in a word, it would be : life is creation. (Claude Bernard)
109. 바로(=다름 아닌) 예절과 지식이 인간을 만든다. It is good manners and knowledge that makes a man.(Henry Bradshaw)
110. 하나의 모범(模範))은 책에 쓰의어져 있는 스무개의 교훈(敎訓)보다도 더 가치가 있다. / 교훈은 안내할 수 있으나, 모범은 잡아 끌어준다 One example is more valuable than twenty precepts written in books. (Roger Ascham)/ Precepts may lead, but examples draw. (H. G. Bohn)
111. 사람은 자기가 잘못이 있었다고 인정하는 것을 결코 부끄러워해서는 안된다. 그것은 다른 말로 하면, 자신이 어제보다는 오늘 더 현명해졌다는 것을 말할 뿐이다. A man should never be ashamed to own he has been in the wrong, which is but saying, in other words, that he is wiser today than he was yesterday. (Jonathan Swift)
112.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것을 가장 풍부한 재산으로 여기지 않는 사람은 누구이든, 그가 비록 이
세상의 주인이되었다 할지라도 그는 불행하다. Whoever does not regard what he has as ample wealth, is unhappy, though he be master of the world.(Epicurus)
113. 누구나 화를 낼 수 있다 - 그것은 쉬운 일이다. 그러나 당연히 화를 낼 사람에게, 적절한 수준에서, 꼭 알맞은 때에, 합당한 목적으로, 또한 올바른 방식으로 화를 내는 것 - 그것은 모든 사람이 다 할 수 있는 일만은 아니며 쉬운 일도 아니다. Anybody can become angry - that is easy; but to be angry with the right person, and to the right degree, and at the right time, and for the right purpose, and in the right way - that is not within everybody's power and is not easy. (Aristotle)
114. 먼저 너 자신 속의 평화를 지켜라. 그러면 다른 사람에게도 평화를 가져다 줄 수 있다. First keep the peace within yourself, then you can also bring peace to others. (T.A Kempis)
115. 두 귀와 한 입을 가진 것은 많이 듣되 적게 말하도록 하기 위함 이다. We have two ears and one mouth that we may listen the more and talk the less. (Zeno)
116. 얼굴은 마음의 거울이며, 눈은 말 없이 마음의 비밀을 고백한다. The face is the mirror of the mind, and eyes without speaking confess the secrets of the mind. (St. Jerome)
117. 인간은 갈대, 즉 자연에서 가장 약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Man is but a reed, the weakest in nature, but he is a thinking reed. (B. Pascal)
* 하기 118 ~ 217까지는 “잊을 수 없는 말 한마디”(발행인 조국래www.misabong.com 한국인성교육개발지도봉사단 출판부)라는 책자의 金․言 100․선에서 옮겨 옴.
118. 벽에도 귀가 있다.
119. 침묵은 금이고 웅변은 은이다.
120. 말이 말을 만든다.
121. 말 많은 집은 장맛도 쓰다.
122. 입술의 30초가 가슴의 30년이 된다.
123. 관속에 들어가도 막말은 말라.
124.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
125. 무심코 들은 말 한마디가 잠을 설치게 한다.
126.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도 곱다.
127.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128.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
129. 입은 삐뚤어져도 말은 바로 해라.
130. 늙은이 말 들어 손해 가는 일 없다.
131. 침묵은 영혼을 성숙시키는 스승이다.
132. 마음의 문은 입이고 마음의 창은 귀다.
133. 말씨를 듣고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다.
134. 말은 꿀벌과 같아서 꿀과 침을 가졌다.
135. 곰은 쓸개 때문에 죽고, 사람은 혀 때문에 죽는다.
136. 학문과 인격이 높은 사람일수록 말을 아끼고 조심한다.
137. 생각은 많이 할수록 좋고 말은 적게 할수록 좋다.
138. 무익한 말은 언어의 정원에 스며든 잡초와도 같다.
139. 조심스러운 언어 습관이 내 인격 표현의 시작이다.
140.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141. 화살은 쏘고 주워도, 말은 하고 다시 못 줍는다.
142. 자신을 절제하는 사람은 말도 절제할 수 있다.
143. 내 말은 남이 하고 남 말은 내가 한다.
144. 말의 기능은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제대로 전달하는 데 있다.
145. 단 한마디의 말로써 지식인도 되고 무식한 사람도 된다.
146. 좁은 입으로 말한 말도 넓은 치맛자락으로 못 막는다.
147. 입과 혀는 근심과 화를 불러들이는 문이요, 몸을 망치는 도끼와 같다.
148. 총명한 사람이란 말할 필요가 없을 때 침묵할 줄 아는 사람이다.
149. 용서받지 않는 거짓말은 천국에서 쫓겨나는 충분한 조건이 된다.
150. 입을 열면 진실만을 말하라. 그렇지 않으면 가만히 있는 편이 낫다.
151. 우리가 세상에 살면서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바로 말이다.
152. 말 한마디가 우정을 망치기도 하고 자신의 인격을 무너뜨리기도 한다.
153. 한 마디의 말로 천 냥 빚을 갚을 수도 있고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154. 말은 이상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할수록 번지고, 옮길수록 커지니 말이다.
155. 말을 하면 당신은 말의 지배를 받으나 말을 하지 않으면, 말을 지배한다.
156. 친구의 약점이나 비밀을 폭로하는 것은 말 중에서도 가장 비굴한 언어이다.
157. 말이 도리에 맞지 않으면 말하지 아니함만 못하다.
158.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불러일으키고, 자기 등에 채찍이 될 뿐이다.
159. 여호와여, 내 입 앞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
160. 말은 아름다운 인간의 마음과 마음을 이어주는 귀중한 끈이 될 수 있다.
161. ‘구설수’는 토정비결에 일년 신수 중 가장 많이 나오는 말이다.
162.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
163.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지혜가 있느니라.
164. 말하지 말라, 그리하면 그 누구도 너희를 비평하지 못 하리라.
165. 말을 아끼고 말을 할 때는 사랑하는 연인을 고르듯 좋은 말만을 골라서하자.
166. 이제는 들어야 할 때이다. 침묵의 소리를, 그리고 침묵의 언어를 배워야 한다.
167. 내가 해야 할 말을 하지 않으면 말을 잃고, 안해야 할 말을 하게되면 사람을 잃는다.
168. 참으로 아름다운 말의 열매를 맺기 위하여, 언제나 도를 닦는 마음으로, 말의 소중함을 알아야 하겠다.
169. 잎이 무성한 나무에 과실이 적은 것처럼 말이란 많이 할수록 여러 가지 옹색한 면이 생겨 곤란한 지경에 빠지게 된다.
170. 말은 놀랍고도 무서운 위력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한 번 내뱉으면 다시는 주워담을 수 없는 치명적인 약점을 지니고 있다.
171. 성인(聖人)이 된다는 것은 耳(듣고) 口(말하는) 일에 있어서 王(으뜸)이 되는 것이다.
172. 애매한 말은 거짓말의 시초가 되고, 진심에서 나온 성실한 말은 사람을 크게 움직인다.
173.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해야 할 때에 침묵하고 침묵해야 할 때 말을 하기 때문에 수다스러운 말이 되거나 생명 없는 말이 되고 만다.
174. 말의 진실성을 따지기보다 재미있으면 그만 이라는 식의 풍조가 늘어가고 있는 것이 문제이다.
175. 입이란 사람을 다치게 하는 도끼와 같고, 말은 혀를 끊는 칼과도 같으니 입을 닫고 혀를 깊이 감춘다면 몸이 편안하고 어딜 가나 안전할 것이다.
176. 사람의 얼굴에 눈과 귀는 둘씩인데 입은 왜 하나뿐인가. 그것은 많이 보고 많이 듣되, 말은 적게 하라는 조물주의 뜻이 아닐는지
177. 말 가운데 참된 이치가 없으면 말하지 않는 것만 못하며, 말이 많으면 쓸 말이 적다.
178. 아무리 높임의 경어를 쓰더라도 진심으로 존경하는 마음이 없다면 태도, 어조, 음성 등, 어디서든지 불손한 속마음이 드러나게 마련이다.
179. 진심은 진심으로 통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경어를 쓰느냐 하는 점보다 얼마나 진심으로 존경하느냐 하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
180. 흥미를 위해 사실을 부풀려 말하다 보면 뜻하지 않게 남을 곤경에 빠뜨리는 수가 있다. 장난으로 연못에 던진 돌이 개구리한테는 생명의 위협이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181.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의 표현이기 때문에 얼마나 매끄럽고 듣기 좋게 하느냐에 있지 않고, 그 마음을 얼마나 착하고 참된 것으로 채 우느냐에 있다.
182. 부주의하고 잔인하고 무례한 말 한마디가 싸움의 불씨가 되고 증오의 씨를 뿌리고, 또 심한 경우에는 상대방의 삶을 파괴하기도 합니다.
183.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184. 귀중한 사랑은 가슴에 깊이 묻어둘수록 더욱 빛나는 법! 보배로운 말일수록 아껴서 결정적인 순간에 단 한번 사용한다고 하면 그 말은 진짜 말로서의 값어치를 지니게 된다.
185. 우리들에게는 더 이상의 진부하고 남루해진 언어가 필요 없습니다. 차라리 침묵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소란스럽고 거짓으로 가득한 말 대신에 우리들은 침묵을 배워야겠습니다.
186. 자기의 주장과 자기 과시로 이 세상은 요란한 소음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입술은 많은데 들을 귀는 없습니다.
187. 허공에 내뱉어 버리는 한 마디의 말일지라도 때로는 자기 자신에게 되돌아오는 화살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188. 말씨를 긍정적으로 고치면 성격이 개선되고 말투를 낙천적으로 변화시키면 마음이 다스려지고 비젼적인 용어를 사용하면 지혜가 생깁니다.
189. 우리의 말이나 행동은 무의식중에 쌓여진다. 우리의 마음과 생각에 따라 달라지는 것처럼. 좋은 언어습관은 훌륭한 인격을 만들고 운명을 결정합니다.
190. 사람은 어리석은 척해야 하느니라, 사람은 침묵할 줄 알아야 하느니라, 사람은 말 조심을 해야 하느니라.
191. 조용히 듣고 옳게 묻고 바르게 대답하고 침묵해야 할 때 침묵하는 덕스러운 사람이 되어야 한다.
192. 꼬이기는 칠팔월 수수 잎 꼬이듯 한다(무슨 말이든 솔직히 직접 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비꼬아 하는 사람을 두고 이르는 말).
193. 말은 해야 맛이고, 고기는 씹어야 맛이다(마땅히 할 말은 해야 한다는 뜻).
194. 넋이야 신이야 한다(잔뜩 벼르던 말을 거침없이 털어놓음을 이르는 말).
195. 농담 끝에 살인난다(농담이 지나치면 큰 싸움이 나서 살인까지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농담을 조심하라는 말).
196. 혀 아래 도끼 들었다(말을 잘못하면 큰 벌 받게 되는 것이니, 말은 언제나 조심하여야 한다는 뜻).
197. 듣기 좋은 이야기도 계속 들으면 싫다(아무리 좋은 말이라 할지라도 여러 번 되풀이하면 싫증이 생긴다).
198. 마구 뚫어놓은 창구멍(아무 생각없이 함부로 지껄여대는 사람을 가리킴)
199. 말속에 뼈가 있다(예사롭게 하는 말속에 단단한 속뜻이 들어 있음을 나타냄).
200. 익은 밥 먹고 선소리 한다(필요 없는 말을 한다는 뜻).
201. 내가 할 말을 사돈이 한다(내가 해야 할 말을 남이 가로채어 한다. 내가 원망해야 할 일인데 남이 도리어 나를 원망한다. 내가 하고 싶었던 말을 남이 대신 해 주어 잘 되었다.)
202. 삼인성호(三人成虎 : 거짓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곧이듣게 됨을 비유하는 말)
203. 말이 많으면 쓸 말이 적다(말을 많이 하게 되면 잘못된 말을 하는 경우도 생길 것이니 말을 많이 하는 것을 삼가라는 뜻).
204. 소더러 한말은 소문이 안 나고, 아내에 한 말은 난다(아무리 가까운 사이일지라도 말은 조심해서 해야 한다는 뜻.)
205. 웃으며 한 말에 초상난다(농담으로 한 말이 살인까지 몰로 가는 수 가 있으니, 말이란 언제나 조심해서 해야 한다는 뜻.)
206. 말은 할수록 늘고 되질은 할수록 준다(같은 내용의 말이라도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해지면 전해질수록 과장되고, 물건은 옮길수록 줄어든다는 뜻.)
207. 제게서 나온 말이 다시 제게 돌아간다(말이란 한 번 하고 나면 끝 없이 돌고 보태어져서, 결국 자신에게 해롭게 변하여 돌아온다는 것이니, 말조심하라는 뜻).
208. 내가 한 말 한마디가 내가 죽는다고 해도, 이 세상 어디엔가 그 말이 떠돌고 있다는 것은 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209. 고자쟁이가 먼저 죽는다(남에게 해를 입히려고 고자질을 하는 사람이 남보다 먼저 해를 입게 된다).
210. 말이 고마우면 비지 사라 갔다가 두부 사온다(사소한 것 같은 말투 하나에도 정감이 있으면 이왕이면 좋은 쪽으로 상대방은 선택하게 되어 더 좋은 결과 를 얻는다는 말).
211. 게으른 사람보다도, 남의 물건을 훔치는 사람보다도, 성실하지 못한 사람보다도 책임감이 없는 사람보다도, 이 세상의 그 어떤 사람보다도 나쁜 사람은 입을 조심하지 않는 사람이다.
212. 사람들은 남에 대하여 말을 할 때는 재미있지만 그것이 얼마나 악하고 무서운 결과를 가져오는지 알지 못하고 있다.
213. 하고 싶은 말을 참는다는 것, 그리고 듣기 싫은 소리를 듣고도 그것을 그냥 넘겨 버릴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많은 노력이 따라야 한다.
214. 우리는 한 번 말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해야만 합니다. 인간은 두 개의 귀를 가졌으나 말하는 입은 하나뿐입니다. 또한 그 귀는 밖으로 드러나 있으나 혀는 입술과 이로 둘러 싸여 있습니다. 고로 귀 를 닫을 수는 없으나 입을 닫을 수 있습니다.
215. 언행일치 : 말은 행실과 다르게 하지 말고, 행실은 말과 다르게 하지 말라. 말과 행실이 서로 맞으면 이를 정인(正人)이라 하고, 말과 행실이 서로 어긋나면 이를 소인(小人)이라 한다.
216. 한마디 말, 한 순간 침묵이 영예와 수치의 원인이 된다. 칼날처럼 예리한 말을 거침없이 하면서도 세상의 화를 피하며 살고자 함은 마치 도망가 숨은 자를 잡으러 가면서 북을 두드리며 가는 것과 무엇이 다르랴! 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바로 이런 나의 입이다. 이 입을 잘 다스린다면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217. 부주의한 말 한마디가 싸움의 불씨가 되고 잔인한 말 한마디가 삶을 파괴합니다. 쓰디쓴 말 한마디가 길을 평탄하게 하고 즐거운 말 한마디가 하루를 빛나게 합니다. 때에 맞는 말 한마디가 긴장을 풀어주고 사랑의 말 한마디가 축복을 줍니다
* 하기 218 ~ 268까지는 〈손자〉, 〈노자〉,〈채근담〉등 중국 고전에 나오는 명언을 선별하여 옮겨 옴.
218. 작은 이익에 얽매이면 큰 이익을 놓친다.〈한비자〉
219. 아무리 높고 튼튼한 제방도 개미구멍 때문에 무너진다. 〈한비자〉
220. 삼류 경영자는 자신의 능력을 이용하고, 이류 경영자는 남의 힘을 이용하며, 일류 경영자는 남의 능력을 이용한다.〈한비자〉
221. 기회란 잡기는 어려우나 놓치기는 쉽다. 〈사기〉
222. 예부터 군자는 절교를 할지언정 남을 험담하지는 않는다. 〈사기〉
223. 덕이 있는 자에게는 저절로 사람들이 모여든다. 〈사기〉
224. 잘된 일은 남에게 돌리고 잘못된 일은 자기를 탓한다. 〈삼사충고〉
225. 사람들은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을 따르기 마련이다. 〈삼사충고〉
226. 무릇 선비는 자신에게 엄격해야 한다. 그리고 책임을 져야 할 위치에 있는 사람은 보통 선비보다 더 엄격하게 자신을 대해야 한다. 〈장양호〉
227. 마음을 떠나서는 이치가 없고 마음을 떠나서는 일이 없다. 마음은 만물의 근본이다. 〈전습록 상권〉
228. 먼저 뜻을 세우지 않으면 어떠한 일도 성공할 수 없다. 온갖 기술과 재주를 가졌더라도 먼저 뜻을 세워야 한다. 〈왕양명〉
229. 산중의 적은 물리치기 쉬워도 심중의 적은 물리치기 어렵다. 〈왕양명〉
230. 겸허하게 행동하면 선이 모여들고, 거만하게 행동하면 악이 모여든다. 〈왕양명〉
231. 세상 사람들은 모두 유용한 것의 쓰임은 알면서 무용한 것의 쓰임은 알지 못한다. 〈장자〉
232. 만족할 줄 알면 욕됨을 면한다. 〈노자〉
233. 노자가 물의 형상을 예찬한 이유 세 가지는, 첫째, 물은 상대를 거스르지 않고 상대에 따라 다양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다.
둘째, 물은 낮은 곳으로 흘러가는데 이는 인간의 겸허한 모습을 보여준다.
셋째, 물은 항상 약하다. 그러나 그것은 강한 힘을 낸다.
234.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손자〉
235. 백번 싸워서 백번을 이긴다 하더라도 그것이 최고의 방법은 아니다. 싸우지 않고 적을 굴복시키는 것이야말로 선한 자의 으뜸이다. 〈손자〉
236. 손자는 지도자의 조건으로 다섯 가지를 내세웠다. 智, 勇, 信, 嚴, 仁, 즉 통찰력, 결단력, 거짓말 않고 약속 지키기, 엄격한 태도, 배려다. 〈손자〉
237. 형벌제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백성들이 설 곳을 잃는다. 〈안지추〉
238. 독서와 학문을 하는 목적은 마음을 열고 안목을 갖으며 행동에도 도움이 되기 위함이다. 〈안지추〉 239. 부모가 자애롭지 못하면 자식은 불효자가 되기 마련이고, 형이 아우를 친애하지 않으면 아우도 형을 경애하지 않는다. 또, 남편의 행실이 바르지 않으면 아내가 따르지 않는다. 〈안지추〉
240. 천만 재산이 서투른 기술만 못하다. 〈속담〉
241. 상대가 서민이든 상인이든 아니면 머슴이나 노예라도 인생의 선배라면 그들을 스승으로 여기고 배워야 한다. 직업이나 신분에 연연하지 않고 열심히 배우면 반드시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 〈안지추〉
242. 사람은 훌륭한 사람과 사귀면 마치 향기 좋은 꽃이 가득한 방에 있는 것과 같아서 좋은 향기가 저절로 난다. 그러나, 반대로 나쁜 친구를 사귀면 오랫동안 생선시장에 있었던 것처럼 자기도 모르게 악취가 밴다. 그러므로 군자는 친구를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안지추〉
243. 어려운 길에서는 한 걸음 물러서라. 〈채근담〉
244. 지나치게 이론을 내세우면 다른 사람과 마찰이 생기고, 감성이 가는대로 행동하면 잘못된 길로 빠지기 쉽다. 지나치게 고집을 부리면 구차해진다. 이렇듯 만만치 않은 것이 우리의 인생살이다. 〈나쓰메 소세키〉
245. 죽을 때까지 양보해 봐야 평생에 백 보가 안된다. 〈채근담〉
246. 다른 사람에게 은혜를 배풀 때 자선을 배푼다는 생각이나 보답을 기대하는 마음을 드러내서는 안된다. 그래야 쌀 한 되를 주어도 백만 석의 가치가 있다. 〈채근담〉
247. 사람을 꾸짖을 때 너무 엄하게 하지 말고 상대가 감당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사람을 가르칠 때도 지나치게 많은 기대를 걸어서는 안된다. 상대가 실행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만 가르친다. 〈채근담〉
248. 다른 사람의 잘못에는 너그럽게 대하고 자신의 잘못은 엄격하게 다스려라. 자신의 고통은 이를 꽉 물고 견뎌야 하나, 다른 사람의 고통은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된다. 〈채근담〉
249. 허물이 있으면 고치기를 꺼려하지 말라. 〈논어〉
250.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마음에 얻어지는 것이 없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논어〉
251.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 〈논어〉
252. 군자는 화합하지만 부화뇌동하지 않고, 소인은 부화뇌동하되 화합하지 않는다. 〈논어〉
253. 공자가 싫어하는 네 가지 유형의 사람은, 첫째 남의 좋지 않은 점을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 즉 남의 실패를 즐거워하는 사람, 둘째는 자신이 모시는 상사를 비방하는 사람, 즉 상사의 험담을 늘어놓는 부하, 셋째는 용기는 있으나 예의가 없는 사람, 즉 난폭함을 용기로 착각하는 사람, 마지막으로, 과감하기는 하나 속이 좁은 사람, 즉 독단을 결단이라고 착각하는 사람이다. 〈논어〉
254. 먼저 화합한 후에 큰 일을 도모하라. 〈오자〉
255. 마음을 써서 일하는 사람은 남을 다스리고, 힘을 써서 일하는 사람은 남에게 다스림을 당한다. 〈맹자〉
256. 남의 실패를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맹자〉
257. 배우지 않으면 빨리 늙고 쇠약해진다. 〈근사록〉
258. 말을 삼가하여 그 덕을 기르고, 음식을 절제하여 몸을 보양한다. 〈근사록〉
259. 천하가 평온한 것에 의지하지 말고 항상 위기에 대비해야 한다. 〈정관정요〉
260. 상대방을 치켜세우고 나를 낮추는 것이 덕의 기본이다. 〈좌전〉
261. 안일한 생활을 즐기면 이름을 날릴 수 없다. 〈좌전〉
262. 화와 복은 들어오는 문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불러들이는 것이다. 〈좌전〉
263. 최고의 용병술은 적의 마음을 먼저 공격한 후에 성을 공격하는 것이다. 〈삼국지〉
264. 덕을 따르는 자는 번성하고, 덕을 거역하는 자는 멸망한다. 〈십팔사략〉
265. 빈궁할 때 사귄 벗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되고, 가난할 때 의지하며 살아온 아내는 버리지 않는다. 〈시팔사략〉
266. 상을 내릴 때는 공평해야하고, 벌을 내릴 때는 균등해야 한다. 〈제갈량집〉
267. 군주가 갖춰야 할 덕은 道, 義, 禮, 仁이다. 〈오자〉
268. 남을 배려하는 마음은 仁의 시작이며, 악을 부끄러워하는 마음은 義의 시작이다. 양보하는 마음은 禮, 선악을 판단하는 마음은 智의 시작이다. 〈맹자〉
* 하기 269 ~ 300까지는 도덕교육을 위한 길잡이 ‘한그루의 사과나무를 심는 뜻은’ (2000, 김창규 엮음, 평화연구원) 1, 2권에 나오는 명언들임.
269. 물질주의와 이기주의는 이 사회의 도덕성을 파괴하고, 규율과 질서를 무너뜨리고, 그 자리에 거짓과 불신이 가득차 이 사회를 크게 불안하게 만들고 있음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270. 인류 역사는 앞으로 20억년, 7,000만 세대가 더 계속될 것이다.오늘의 인간사회의 도덕 수준은 원시 시대만도 못한 데가 있어 크게 우려된다. 이 장구한 역사를 끌고 가는 데는 물질의 힘보다는 도덕의 힘이 더 중요하다. 인류사는 얼마나 빨리 달리느냐보다 어느 방향으로 달리느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Arnold Toynbee〉
271.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하여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Spinoza〉
272. 공자의 ‘인(仁)은 인도주의적(人道主義的) 기본 윤리이고, 불타(佛陀; Buddha)의 ’자비(慈悲)‘는 자타불이(自他不二)의 자비의 윤리이고, 예수(Jesus)의 ’사랑‘은 “이웃을 네 몸 같이 사랑하라.”고 한 인간존중(人間尊重)의 윤리이다. 오늘의 민주주의의 핵심은 공자님이나, 부처님, 예수님의 사상에서 계속 자라난 것이라 하겠다.
273. 20세기 인류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경제와 사회의 엄청난 발전을 이룩하여 크게 변화하였다. 그러나 한편 극복해야 할 새로운 시련이 계속 나타나고 있고, 또 인간을 존중(Humanism)해야 한다는 노력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은 전혀 변하지 않고 있는 인간 사회의 일면이다. 〈TIME지, 1993.12〉
274. 오늘날 이 지구상의 모든 사람은, 상대방을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존엄성을 지켜 주기 위하여 최선을 다 해야하고 자기에게 있어서 안될 일은 결코 남에게도 해서는 아니 된다고 계속 가르치고 있다.
275. 합리적(合理的)이면서 남의 생각도 해 주는 편안하고 여유있고 인정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76. 가장 중요한 일은 선(善)한 일과 악(惡)한 일을 분명하게 판단하고,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될 일을 명확하게 인식할 줄 알아야 한다. ‘정직’은 제일 먼저 알아야 할 선(善)이라 하겠고,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의 하나이다.
277. 모든 사람들을 얼마 동안 속일 수는 있다. 또 몇 사람은 늘 속일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을 언제까지나 속일 수는 없다. 사람들이 언제까지나 속아주지 않는다. 또, 언제까지나 속아주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다. 〈Lincoln〉
278. 양심은 진실을 사랑하고 거짓을 미워한다. 〈Greece 속담〉
279. 어떠한 사업을 하던 간에 그 토대가 되는 것은 도덕이다. 도덕이 단단한 토대가 되지 않고 성공한 사업이 이 세상에 있다면 그것은 어디까지나 한때의 성공일 뿐 곧 무너진다. 〈채근담〉
280. 국가의 안녕과 질서는 법과 규정에 의해서 이룩되고 유지된다. 법과 규정은 국가와 국민 간의 약속이다.
281. 사람을 아끼고 존중하라. 그래서, 자기가 원치 않는 일을 남에게 요구하지 않는 것이 인간 관계에서 기본적인 예의다. 〈논어〉
282. 사람은 보고, 듣고, 말하고, 행동할 때 禮를 근본으로 해야 한다. 〈논어〉
283. 오만(傲慢)은 공경의 반대이다. 남을 업신여기고 거만한 생각이 마음속에서 싹트는 것을 엄격하게 막아야 한다. 그와 같은 근성이 점점 자라나면 교만과 태만으로 흐르는 무서운 병폐가 되어 일생을 그르치게 된다. 〈소학〉
284. 禮節이란 내면적으로 주변 사람들을 ‘존중하는 마음’을 담고, 외면적으로 더불어 사는 질서와 행동 양식, 法度와 規範을 지켜나간다는 것을 말한다.
285. 공자는 사람이 가장 소중하게 여겨야 할 덕목을 ‘인(仁)’이라고 가르쳤다. ‘仁’은 사람 ‘人’과 두 ‘二’로 된 글자인데, 즉 두 사람이 사이좋게 살아간다는 뜻이다. 두 사람이 사이좋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 양보하고 베풀며 서로 존경함으로써 가능하다.
286. 부모를 모실 때는 얼굴에 기쁨을 나타내야 한다. 존엄과 사랑 없이 맛있는 음식을 드리는 것만으로는 효도라 할 수 없다. 〈공자〉
287. 〈성경〉에 나오는 十誡命 중 첫 번째부터 네 번재까지는 神에 대한 靈的 차원의 계명이나, 다섯 번째부터는 인간관계에 대한 계명이다. 그 인간 관계의 첫 번째 계명이 “부모를 공경하라”이다.
288. 자기 부모를 공경할 줄 모르는 사람과는 절대로 우정을 나눌 수 없다. 그런 사람은 인간의 첫걸음을 벗어났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서 둘도 없는 존엄과 사랑을 모르는 사람이니 다른 사람을 소중히 알 리 없기 때문이다. 〈Socrates〉
289. 修身齊家治國平天下 - 자기의 몸과 마음을 닦고 난 후에라야 집안을 잘 다스리고, 집안을 잘 다스리고 난 후에라야 나라를 잘 다스리며 온 세상을 편안하게 한다.
290. 자식에게 채찍을 아끼면 사람을 버린다. 〈맹자〉
291. 어린이에게 채찍을 아끼면 어린이를 망친다. 〈영국 격언〉
292. 물질적인 탐욕을 억제하고, 감정을 순화하여 진노하지 말고, 도덕적으로 파렴치를 저지르지 말라. 〈불교의 三惡-貪, 瞋, 恥〉
293. 일곱 개의 心訓 〈후쿠자와 유키치- 게이오 대학 설립자〉
(1)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것은 한 생애에 걸쳐 창조적인 일을 갖는 것이다.
(2) 세상에서 가장 존경스러운 것은 사람을 위해 봉사하고 결코 남한테 신세를 끼치지 않는 것이다.
(3)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모든 것에 애정을 갖는 것이다.
(4) 세상에서 가장 비천한 것은 인간으로 태어나서 교양이 없는 것이다.
(5) 세상에서 가장 쓸쓸한 것은 하고 싶은 일이 없는 것이다.
(6) 세상에서 가장 밉살스러운 것은 타인의 생활을 샘내는 것이다.
(7) 세상에서 가장 슬픈 일은 거짓말을 임삼는 것이다.
294. 아이들을 키울 때 주의해야할 점 한 가지는 아이들이 스스로 알고 깨달아야만 한다고 언제까지나 기다리고만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가꾸지 않고 방치해 두면 아무리 아름다웠던 정원이라도 금세 잡초로 뒤덮이고 만다.
295. 한 나라의 청년이 정직하고, 부지런하고, 열성만 있다면 그 나라는 위태롭지 않을 것이다. 〈Churchill〉
296. 1년의 계획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획은 아침에 있다. 봄에 갈지 않으면 가을에 거둘 것이 없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서두르지 않으면 그날 할 일을 하지 못한다. 젊은 시절은 1년으로 치면 봄이요, 하루로 치면 아침이다. 그러나 봄에는 꽃이 만발하고 눈과 귀에 유혹이 많다. 이목(耳目)의 향락을 좇아가느냐, 부지런히 땅을 가느냐에 그 해의 운명이 결정된다. 〈공자〉
297. 독일이 프랑스에 패망한 것은 군사력의 부족에서가 아니라, 독일 국민의 애국심과 도덕심이 타락했기 때문이다. 〈Fichte-독일 국민에게 고함〉
298. 인생을 성실․결백하게 살면서 의술을 수행할 것이며, 환자를 차별하지 않고, 환자의 치료와 관련한 어떤 사항도 공개하지 않는다. 나의 생애와 나의 기술 모두를 순수하고 경건하게 지킬 것이다. 〈의사의 윤리 - 히포크라테스의 선서, Oath of Hippocrates〉
299. 어떤 사회와 문화가 유지되는 것은 바로 그 민족의 정신력, 즉 민족의 얼에 따라 좌우된다. 〈Toynbee〉
300. 미국 국민 여러분, 국가가 여러분을 위해서 무엇을 해줄 것인가를 묻지말고, 여러분이 국가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주시오. 〈Kennedy 전 미국 대통령 취임연설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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