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수납의 기본 알고 가기
식재료마다 올바른 보관법이 따로 있다!
여러분은 냉장고를 잘 사용하고 있나요? '식재료의 올바른 보관 장소를 아는 것'과'필요한 것을 곧바로 찾아 쓸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 두 가지만 숙지하면 정리가 안 돼 지저분한 냉장고도 쾌적한 공간으로 바뀔 수 있답니다.우선 냉장고의 구조와 공간별 특징을 이해하고,냉장고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과 수납의 기본 규칙을 알아두도록 해요.
냉장고의5가지 공간
냉장고는 크게5가지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어요.각 공간의 온도와 환경에 따라 식재료의 보관법이 달라지니 아래의 내용을 꼭 기억해두세요.
-냉장실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이나 재료를 보관하기에 적합해요.조미료도 보관할 수 있어요. (온도3~5℃)
-도어포켓
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온도 변화가 크므로 조미료나 음료수처럼 온도 변화에 민감하지 않은 음식을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온도5~8℃)
-저온냉장실
냉장실보다 온도가 낮아 식재료를 더욱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상하기 쉬운 고기나 생선류 외에 삶은 면이나 발효식품 등을 보관하세요. (온도0~1℃)
-채소실
온도 조절이 가능해 수분을 유지해야 하는 채소류 보관에 좋아요.또 깊이가 있어 페트병이나 쌀 수납도 가능해요. (온도4~5℃)
-냉동실
식재료를 가장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장소로 남은 음식이나 차,커피 등도 보관할 수 있어요. (온도-18~22℃)
냉장고 수납의4가지 기본 규칙
식재료가 냉장고 안에서 행방불명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한 냉장고 수납의4가지 기본 규칙을 소개합니다.
첫째.지정석을 정해둔다.어디에 무엇을 둘지 결정한다
'작은 조미료는 도어포켓 안에', '잼과 버터는 첫째 칸 바구니 안에'이런 식으로 식재료마다 지정석을 정해두면 찾는 수고를 덜 수 있어요.
둘째.잘 보이게 놓는다.지나치게 겹쳐놓거나 쌓아놓지 않는다
식품을 안쪽부터 바깥쪽까지 대충 쌓거나 겹쳐놓지 말고 빈 공간을 활용해 잘 보이게 정리하세요.
셋째.그룹별로 보관한다.용도나 종류가 같은 것들은 함께 보관한다
아침 식사에 사용할 버터나 잼 등 용도가 같은 것들은 한 바구니에 보관하고,크기가 작은 조미료를 따로 모아 같은 장소에 정리해두면 필요할 때에 쉽게 꺼내 사용할 수 있어요.
넷째.꺼내기 쉽게 정리한다.필요한 물건을 한 손으로 꺼낼 수 있도록 한다
손잡이가 달린 용기를 사용하거나 키가 작은 물건을 앞쪽에 보관하는 등 필요한 물건을 쉽게 꺼낼 수 있도록 정리하세요.